시린이 증상에 따른 대처방법(치과 장성현 과장) > 건강정보 | 원주성지병원:성지병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.
화살표TOP

건강정보

우리 가족의 행복지킴이 여러분곁에 성지병원이 있습니다.

시린이 증상에 따른 대처방법(치과 장성현 과장)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성지병원운영자 작성일18-10-02 12:05 조회1,853회 댓글0건

본문

많은 분들이 가장 쉽게 접하고 불편해하는 '시린이(지각과민치아)'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. 시린이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, 증상도 모두 똑같지는 않습니다. 시린이의 증상은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증상에 따른 대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
 ▷가끔 이가 시려서 찬물을 먹기가 불편
 잇몸이 일시적으로 안 좋아지거나 치아의 신경이 일시적으로 과민해진 경우가 많은데 찬 자극을 당분간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. 그러면 다시 좋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

 ▷지속적으로 시려서 찬물, 찬음식 먹기 불편
 가장 대표적인 것은 치아의 무른부분(상아질)이 노출되어 상아세관에 가해진 자극이 신경을 날카롭게 자극하는 경우로 치아목의 파인부분을 치료해주거나, 노출된 무른 부분에 코팅제를 도포해주면 좋아질 수 있습니다.  앞의 경우와 함께 치약은 시린이에 효과적인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

 ▷시린 증상이 엄청 심하고 3-5초간 큰 통증
 치아가 매우 과민해진 경우인데, 찬물뿐만 아니라 뜨거운 물에도 동일한 통증이 있는 경우라면 신경치료가 이루어져야합니다. 비가역적 치수염이라는 진단을 내리게 되고, 신경치료 후에 보철물을 씌워서 치아를 보호해주는 것까지 치료가 필요합니다.

 ▷음식물을 씹을 때 시큰한 느낌과 함께 큰 통증이 3-5초간 지속
 보통 치아에 금이 간 경우입니다. 씹을 때 금이 간 부위가 벌어지면서 치아의 무른부분이 자극되어 신경에 날카로운 통증을 주게 됩니다. 이런 경우에는 금의 깊이를 알 수가 없어서 여러 가지 단계에 따라 치료가 이루어지게 됩니다. 보통의 경우에는 임시치아를 이용해 증상을 다시 확인하고 증상이 지속적이면 신경치료와 보철물 치료가 이루어집니다.